본문 바로가기

Animal-free

왜? 채식주의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착한지구인입니다.

 

 

이제 착한지구인이 다루는 주제 영역이 채식까지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우연히 유튜브 알고리즘이 저에게 한 영상을 보여주었습니다.

닭이 알에서부터 키워져 생닭이 되기까지의 전 생애가 기계로 자동으로 이뤄지는 영상입니다.

깨끗하고, 사육장도 방사형으로 충분히 넓으며, 징그러운 장면도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생명이 이렇게 기계에 의해 길러져 다뤄지고 철저하게 전 생애가 이용된다는 게 충격적입니다.

 

 

www.youtube.com/watch?v=T0E4VsR31hI

 

 

 

 

채식주의자란?

출처 : https://www.treehugger.com/vegetarian-spectrum-rainbow-terms-mean-eating-green-4858526(왼), https://www.sikkom.nl/vegan-junk-food-bar-wil-vestiging-in-groningen-openen/?harvest_referrer=https%3A%2F%2Fwww.google.com%2F(오)

 

네이버 정의에 따르면 채식주의자란

육식을 피하고 식물을 재료로 만든 음식만을 먹는 사람을 이르는 말입니다.

그러나 일부 채식주의 단계에서는 닭고기나 가끔의 육식 허용되기도 합니다. 

 

 

식물을 재료로 만든 음식이라고 해서 사진의 왼쪽처럼 생으로만 먹을 것을 생각하시지만 전혀 아닙니다.

사진의 오른쪽처럼 햄버거나 감자튀김도 동물성 식품만 들어가지 않으면 채식이 될 수 있습니다.

 

 

 

 

채식주의를 하는 이유? 

출처 : https://vomadlife.com/blogs/news/why-people-go-vegan-2019-global-survey-results

 

채식주의를 하는 다양한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겠습니다.

동물과 환경을 위해서가 77.8%, 건강을 위해서가 17.4%,

나머지 4.8%는 복합적인 이유거나 종교적인 이유라고 합니다.

 

 

 

① 동물과 환경보호 : 공장식 도축, 지구온난화, 식량문제

출처 : https://www.newsnjoy.or.kr/news/articleView.html?idxno=208866(왼),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vegan_archive&logNo=222065614648(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제가 이 주제를 다루게 된 이유도 동물과 환경보호 때문이었습니다.

공장식 도축으로 인한 가축의 동물복지 문제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좁은 우리에서 평생을 생활하고, 공장식 도축 컨베이어에 올라타 전기충격이나 타격에 의해 기절하고,

살아있는 상태에서 심폐기능은 유지되어 충분한 방혈을 하며 도축이 진행됩니다.

성장촉진제 등을 맞아 빠른 기간 내에 육체만 성체가 되어 도살당하게 됩니다.

닭의 경우에는 토종닭은 성체가 되기까지 3~6개월이 걸리는 반면, 육계의 경우엔 30일만에 성체가 되어 도축됩니다.

 

 

환경보호의 경우 다양한 방면에서 환경오염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축산업의 지구환경문제에 대해 다루는 다큐멘터리인 넷플릭스의 COWSPIRACY에 따르면,

축산으로 인한 온실가스 발생량이 전체 교통수단에 의한 발생량보다 많다고 하며

아마존 산림 파괴의 91%, 기후변화의 51%, 세계 물 소비의 30%, 땅 표면의 45%가 축산업과 관련 있다고 합니다.

 

 

 

 

② 건강 & 다이어트

출처 : https://nutrition.org/can-vegetarian-diet-healthy/(왼), 

사실 채식이 육식보다 건강하다? 라고 하기에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챙기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채식을 시작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채식의 좋은 점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되어 있고 이에 대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식의 안 좋은 점에 대한 다양한 연구도 되어 있어 연구적인 면에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채식을 하면 건강해지는 이유는 음식을 아무거나 먹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영양학적으로 꼼꼼히 확인을 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식단을 관리함으로써 과식이나 폭식을 방지하여 다이어트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③ 종교적 이유

출처 : https://crueltyfreereviews.com/articles/is-vegan-food-halal/(왼), https://passexam.tistory.com/entry/%EC%B1%84%EC%8B%9D%EC%9D%98-%EC%9E%A5%EC%A0%90-vegetarian-%EC%B1%84%EC%8B%9D%EC%A3%BC%EC%9D%98%EC%9E%90(오)

대표적으로 힌두교가 있습니다. 힌두교는 소를 신성시하기 때문에 소고기는 먹지 않습니다. 그리고 30-40% 힌두교도인은 소고기 뿐만 아니라 육류를 소비하지 않는 채식주의자라고 합니다.

 

이슬람교에서는 돼지와 발톱이나 이빨로 사냥을 하는 들짐승을 먹지 않습니다. 이슬람교에서 허용한 음식을 할랄푸드라고 합니다.

 

불교에서는 살생을 금지하지만 '삼종정육'등으로 먹을 수도 있고, 교리가 중도를 따르기 때문에 양극단을 피함으로써 사실 금기음식이 없다고 합니다.

 

 

 

 

 

착한지구인의 생각

'분리수거하면 재활용 되겠지.'

블로그 활동을 시작하기 전 저는 그 동안 플라스틱 문제에 대해 애써 눈길을 피했었습니다.

분리수거만 하면 다 재활용이 되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플라스틱의 무분별한 사용은 결국 재활용 범위를 넘어섰고, 야생동물과 지구에게 고통을 주고 있었습니다.

 

현재 플라스틱 문제의 심각성-블로그를 시작한 계기

안녕하세요. 착한지구인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에 대해 적어볼까합니다. www.youtube.com/watch?v=nZk8Vcz4vUY 18분의 다소 긴 영상입니다만 우리나라 플라스틱 처리 실태를 보여주고 있는 것

good-earthling.tistory.com

'잘 키워서 우리 식탁에 올라오겠지.'

마찬가지로 저는 동물 복지에 대해 애써 눈길을 피했던 것 같습니다.

윤리적으로 키워지고 행복한 삶을 살다가 결국 우리의 식탁에 올라오는 줄 무심히 믿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육류의 무분별한 소비는 결국 윤리적 범위를 넘어섰고, 동물과 지구에게 고통을 주고 있었습니다.

 

 

단지 가축은 인간에게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정당화되고

바다거북은 인간의 '실수'이기 때문에 이슈화되고 관리가 필요하다?

결국 플라스틱에 피해를 받는 야생동물처럼 가축도 인간에게 고통받는 동물이 아닌가요?

 

 

이제서야 채식주의에 대해 눈길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현재 채식주의자가 아닙니다.

하지만 지구와 동물을 위해 공부가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지금 제로웨이스트에 대해 공부하며 시도해 나가는 것과 똑같이, 앞으로 채식주의를 공부하며 시도해나갈 것입니다.

 

 

착한지구인이었습니다.

 

 

반응형